양국 38개 지역 미세먼지 정보 공유
'대기오염물질 보고서' 11월 전 발간

25일 미세먼지 '나쁨' 수준을 보인 서울 신촌로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끼고 출근하고 있다. (서창완 기자) 2019.2.25/그린포스트코리아
25일 미세먼지 '나쁨' 수준을 보인 서울 신촌로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끼고 출근하고 있다. (서창완 기자) 2019.2.25/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한국과 중국이 대기질 예보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 ‘동북아 장거리 이동 대기오염물질(LTP)’ 요약보고서는 올해 11월 한·중·일 3국 환경장관회의가 열리기 전 발간하기로 합의했다.

환경부는 조명래 환경부장관과 리간지에 중국 생태환경부장관이 26일 중국 베이징시 생태환경부 회의실에서 한‧중 환경장관회담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회담에서 양국 장관은 △대기질 예보 정보 및 기술 교류 △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LTP) 요약보고서 11월 TEMM 21(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 이전 발간 △대기질 공동연구사업 청천프로젝트 확대 등 지난달 국장급 회의에서 합의한 내용의 조속한 이행을 약속했다.

환경부는 대기질 예보 정보 및 기술 교류를 위한 이행규정에 합의하고 공동 서명한 것을 주요 성과로 소개했다.

환경부와 중국 생태환경부가 합의한 ‘대기질 예보정보 및 예보기술 교류협력사업’을 보면 중국 베이징, 산둥성(칭다오), 장쑤성(난징), 상하이시 등 21개 성·시(10개 성·직할시와 11개 도시)의 일평균 대기질 지수 범위와 주요 오염물 예보 정보가 24시간·48시간·72시간 단위로 제공된다. 한국은 대기질 예보가 발령되는 17개 시·도 정부를 공유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체결을 계기로 양국간 고농도 대기오염 예보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면서 “원인분석과 대책 마련을 위한 긴밀한 협력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LTP 요약보고서를 11월 일본에서 열리는 TEMM21에서 보고하기로 한 점도 성과다. 당초 TEMM20(2018년)에서 발간하기로 했으나 중국측 반대로 연기됐던 요약보고서를 수정해 미리 발간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한·중·일은 1995년 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 조사와 대책 마련을 위해 워크숍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듬해 한국 국립환경과학원을 사무국으로 지정하고 공동연구 계획을 수립했다.

2000년부터는 주요 오염물질에 대한 공동연구를 4단계에 걸쳐 진행했다. 중국발 미세먼지 영향을 분석할 수 있는 초미세먼지(PM2.5) 연구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이뤄졌다.

이번 합의로 올해 9월까지 연구 재수행과 요약보고서 초안을 연구진이 회람하고, 10월까지 3국 정부가 검토해 11월 3국 환경회의에서 보고하게 됐다.

양국은 ‘청천 프로젝트’를 한‧중 미세먼지 협력의 플랫폼으로서 확대 발전시키는 데도 합의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단순 연구위주 사업이던 청천 프로젝트가 양국간 기술 교류, 정책 협력 등 전반을 아우르는 협력사업의 새로운 틀로 전환된다”며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작업반을 조속히 구성해 구체적 이행방안을 연내 도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행방안에는 양국간 대기오염 저감 협력을 확대할 기술 개발과 정책 발굴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플래그쉽 프로젝트로서의 기능을 포함하기로 했다.

이밖에 양국은 △미세먼지 저감시설 적용 실증사업 대상 확대(발전소, 제철소 등 → 중형보일러 등 중규모) △산업‧기술박람회 공동 개최 △인공강우 기술 교류 등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6월에 중국 베이징에 문을 연 한중환경협력센터에도 적극적인 지원을 하기로 했다.

조명래 환경부장관은 “양국간 미세먼지 등 환경 분야의 협력강화 필요성에 공감하는 자리였다”면서 “앞으로 양국 중앙·지방·전문기관간 다양한 차원의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