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 사육에 이용되는 토지 125만㎢·보조금 35조원 이상

ㄹ
35조원 이상이 유럽 내 육류소비를 조장하는 데 쓰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그린포스트코리아 권오경 기자] 유럽에서 농업분야 총 예산의 약 20%에 달하는 막대한 비용이 가축 사육을 위해 쓰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그린피스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유럽에서 세금으로 걷힌 돈 가운데 240억유로(약 35조원) 이상이 매년 육류 소비를 조장하는 데 쓰이고 있다고 영국 가디언이 보도했다.

그린피스 활동가들은 가축 사육과 관련된 농업 보조금 및 토지면적을 추산하면서 유럽위원회와 유럽연합 통계국 ‘유로스태트’로부터 전달받은 자료를 활용했다.

이를 근거로 공동농업정책(CAP)이 유럽 내 가축 사육장 및 가축 사육과 관련해 지급하는 보조금은 매년 약 280~320억유로에 달한다. 이는 유럽 농업분야 총 예산의 18~20%를 차지하는 액수다.

유럽 내에서 가축 사육에 이용되는 토지면적은 125만㎢에 달한다. 이 중 60% 이상은 식용 가능한 작물을 재배할 수 있을 정도로 비옥한 토양이다.

이에 대해 그린피스는 유럽 시민이 육류 및 유제품 소비를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공장식 밀집사육에 쓰이던 보조금을 곡물 위주 식단으로 전환하는 데 써야한다고 지적했다.

스위스 민간단체 이트-랜싯위원회(Eat-Lancet)는 지난달 곡물 위주 식단이 기후 변화의 위험 수위를 낮추고, 야생 서식지를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곡물 위주 식단이 유럽 내 고기 소비를 약 77% 절감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영국 보건사회복지부의 식단지침에 따르면 1인당 하루 육류 및 유제품 권장 섭취량은 콩 등 두유와 같은 비동물성 단백질 대체식품을 포함해 총 식이섭취량의 20% 이하다.

그러나 유럽 시민은 권장량보다 2배 이상, 세계 평균치의 2배에 달하는 단백질량을 섭취하고 있다. 실제 유럽 내 동물성 단백질 소비량은 육류 및 유제품 생산이 늘어나면서 1960년 이래 80% 가까이 증가했다고 신문은 경고했다.

그린피스 활동가들은 최소한 사육 방식을 초지 기반 시스템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스템은 동물들이 자유롭게 돌아다니고, 성장을 촉진하는 특별사료가 아닌, 잔디를 먹으며 자라는 환경을 말한다.

마르코 콘티에로 그린피스 유럽 농업정책국장은 “이 방식이 가능해지면 농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토양의 면적도 높아진다”며 “공장식 밀집사육을 통해 자라는 가축은 특별사료를 먹기 때문에 성장 속도가 빨라져 그 만큼 생산량도 늘고 육류 소비량도 급증하게 되는데, 초지 기반 시스템으로 사육방식이 변한다면 자연스럽게 육류 생산량 및 섭취량이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육류 및 유제품 섭취량이 낮은 식단을 습관화하는 것은 인간 건강에도 좋을 뿐 아니라 자연을 위한 공간을 더 많이 만든다는 점에서 지구 건강에도 긍정적”이라며 “결국 우리의 건강과 기후, 자연 이 세 가지를 모두 보호하는 1석 3조의 효과를 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초지 기반 시스템보다 공장식 밀집사육 방식이 더 적은 토양을 사용하는 만큼 더 적은 양의 탄소를 배출한다고 반박하는 이들도 있다.

그린피스는 이에 대해 “유럽​​연합의 농업보조금을 가축 사육보다 과일과 채소 등 작물 위주의 생산을 장려하는 방향에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국 생태학자 팀 벤튼은 “가축을 사육하는 사람들이 단순히 나쁘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다. 환경 및 건강 등 더 큰 사회적 비용을 불러오는데도 불구하고 이들에게 보상을 해주는 시스템이 문제"라면서 "사육자들은 그저 더 많은 생산에 보상을 주는 이런 시스템에 갇힌 것”이라고 지적했다.

roma201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