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경기지역 멀티플렉스 조사 결과

영화관에서 무상배포되는 비닐 캐리어(그린헬스코리아 제공)
영화관에서 무상배포되는 비닐 캐리어(그린헬스코리아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영화관 등 오락 시설에 대한 일회용품 규제가 소홀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그린헬스코리아와 대학생 환경단체 ‘지구를 위한 배움이 있는 곳(이하 지지배)’이 서울과 경기지역 롯데시네마와 CGV 각각 6개소를 조사한 결과 총 9개소에서 비닐 캐리어를 무상 배포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올해부터 시행되는 일회용 비닐 봉투사용 금지 흐름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지적하며 무상 배포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지난해 4월 벌어진 '재활용쓰레기 대란' 이후 정부는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점과 플라스틱 폐기물 발생량을 줄이는 일환으로 자발적 협약을 맺었다. 같은해 8월부터는 매장 내에서 일회용컵 사용을 금지하고, 이를 어기면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규제도 시작했다. 그러나 일회용품을 쏟아내는 영화관, 야구장, 놀이동산 등은 현재 규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들은 "영화관은 일회용 비닐봉투 사용 금지 대상 사업장은 아니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고려한다면 불필요한 비닐 캐리어 무상 배포는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영화관의 특성상 팝콘과 콜라를 들고 이동해야 하는 거리는 길지 않다. 비닐 캐리어 대신 종이 캐리어를 배포하거나, 캐리어 자체를 제공하지 않는 다른 영화관도 있다. 고객들에게 비닐 캐리어를 무상으로 주는 것이 고객 편의에 필수적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이들 단체는 "환경부는 대형마트에 이어 오락시설 등에 대한 일회용품 규제방안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