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강의 자연성 회복, 보 해체만이 답"

한국환경회의와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 22일 서울 광화면 세종문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강 3개봉 영산강 2개보 해체를 촉구했다.(박소희 기자)/2019.02.22/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환경회의와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가 22일 서울 광화면 세종문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강 3개봉 영산강 2개보 해체를 촉구했다.(박소희 기자)/2019.02.22/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22일 한강, 금강, 영산강, 낙동강 등 4대강 사업으로 만들어진 5개 보 처리방안 정부 발표에 앞서 시민단체는 “금강과 영산강 5개 보를 완전히 해체하라”고 요구했다. 단기 경제성만 따질 것이 아니라 중장기적 안목으로 보 해체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환경회의와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는 이날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막힌 강은 강이 아니다”라며 금강 3개보(세종보·공주보·백제보), 영산강 2개보 (승촌보‧죽산보) 우선 해체를 촉구했다. 이날 5개 보 해체를 시작으로 16개 보를 완전 해체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정부가 이날 발표할 5개보 처리 방안은 작년 8월 환경부가 꾸린 ‘4대강자연성회복을위한조사평가단’이 경제, 환경, 물 활용성 등을 종합해 평가한 내용이다. 이번 안은 7월 중 구성될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된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보 처리 방안을 내놓는데 걸린 시간은 2년이다. 

류정길 불교환경연대 운영위원장은 금강 공주보 주변엔 보 해체를 반대하는 보수야당 정치인의 현수막이 걸려있다며 “정권 초기 이 문제를 조속히 처리해야 했는데 시간을 질질 끄는 바람에 4대강 추진 세력이 조직을 견고히 하는데 시간을 줘버린 셈이 됐다. 현 정부는 벌써 정치적 손익계산에 휘둘리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미 22조 원이 투입된 4대강 사업은 2012년 이후에도 매년 3조 원이 넘는 예산이 수질개선 비용으로 투입되고 있다. 

신재은 환경운동연합 생태보전국 국장은 “조사평가단의 존재 목적은 4대강 자연성 회복이다. ‘자연성 회복’은 모든 보를 해체해 강을 강답게 만드는 것 말고는 답이 없다”며 “수문을 열었을 뿐인데 4대강의 자정 능력이 월등히 늘어난 것이 그 증거”라고 강조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