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과학기술원 500여개 해저 퇴적물 시료 분석

해저 퇴적물 내 수은의 오염도 분포 현황.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공)
해저 퇴적물 내 수은의 오염도 분포 현황.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중국발 수은이 국내 해저퇴적층에 쌓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은 중국에서 배출된 수은이 우리나라 서남해 바다로 유입돼 매년 약 21톤씩 해저로 침적됐다고 21일 밝혔다.

KIOST 임동일 박사 연구팀은 해양시료도서관에 보관 중인 약 500개의 해저 퇴적물 시료로 황해와 북동중국해의 해저 퇴적층에서 검출되는 수은의 기원, 운반·집적과정, 퇴적 역사 등을 분석해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 중국발 수은이 대기로 들어와 해수 중 유기물과 합쳐진 결과였다.

연구팀은 “이 경우 대기로 먼 바다까지 확산된 수은이 황해나 동중국해의 대륙붕 지역에서 해수 내 유기물과 결합해 해저퇴적층에 쌓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논문은 해양환경 분야의 저명한 학술지인 해양오염학회지(Marine Pollution Bulletin) 최근호에 게재됐다.

수은은 강한 독성을 가진 오염 물질로 대기 방출을 통해 전 지구적으로 순환하며 육상과 해양 유입을 통해 환경과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육상에서 하수로 배출되는 수은은 보통 강 하구나 연안에 쌓인다.

동아시아에서 매년 대기로 방출되는 수은의 양은 전 지구적 대기 총 방출량의 약 54%(약 1100톤)다. 이중 약 600톤이 매년 중국에서 방출된다. 또한 매년 약 750톤의 오염 수은이 중국에서 주변 해양으로 흘러들어가고 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