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현지서 투자 유치 활동

산업부가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투자 유치활동을 전개했다.(픽사베이 제공)2019.2.20/그린포스트코리아
호주 시드니의 랜드마크인 하버브릿지와 오페라하우스 전경.(픽사베이 제공)2019.2.20/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8일부터 사흘간 호주, 뉴질랜드에서 투자유치활동을 전개해 2억달러 규모의 성과를 거뒀다고 20일 밝혔다.

산업부가 호주와 뉴질랜드로 간 이유는 이들 지역의 국내 투자가 다른 국가들에 비해 적기 때문이다. 호주·뉴질랜드의 외국인직접투자(FDI) 규모는 연 1억~2억 달러 수준으로 전체 FDI 중 약 1%에 불과하다.

이에 이호준 산업부 투자정책관 등은 호주에서 재무·인프라 투자, 회계, 바이오 분야 기업이 참여하는 라운드 테이블을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양국 간 투자협력 확대 필요성 및 협력 가능 분야를 설명하고 한국의 투자 매력을 강조했다.

이 정책관은 “최근 세계 경기침체 우려, 미·중 무역분쟁, 브렉시트 현실화 등 국제 투자 환경의 불확실성도 커진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한국과 호주 양국은 4차 산업혁명 대응과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미래지향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 정책관은 이어 “한국은 높은 신용등급 유지, 광범위한 자유무역협정 네트워크 보유, 우수한 정보기술 기반, 글로벌 대기업과의 협업하는 여건을 갖췄다”며 “규제 샌드박스 전격 시행 및 우수한 인력 등 4차 산업혁명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선진인프라, 수소경제, 소프트웨어(S/W)·콘텐츠, 고급소비재를 구체적인 양국 간 투자협력 가능분야로 제시했다.

이 정책관은 개별기업들과도 협의에 나섰다. 뉴질랜드의 식품사, SW·콘텐츠사 2곳과 호주의 인프라 기업 1곳을 찾아 한국 투자과정에서 제기되는 애로사항 및 지원방안을 설명했다.

또 호주의 무역투자진흥기관인 오스트레이드의 투자 분야 책임자와도 협의를 진행됐다. 여기서 양국 관계자는 수소경제, 신재생에너지, 핀테크, 블록체인, 국부펀드 등 다방면의 투자협력 확대 필요성에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는 이같은 행사들을 통해 투자자들로부터 1억불 규모의 투자신고서(고급소비재, 레저산업)를 제출받았다. 연내 신고 예정인 1억1000만달러 규모의 투자사업도 발굴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투자유치 활동은 선진금융, 인프라, 소프트웨어(S/W)·콘텐츠, 관광·레저 등 호주·뉴질랜드의 경쟁우위 산업을 유치하게 위해 이뤄졌다”며 “해당 국가의 투자를 더욱 확대하면 산업 경쟁력 제고는 물론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국가와의 투자협력도 진전을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