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도우미견나눔센터 "유기견 무상분양 1000마리 돌파"

경기도 도우미견나눔센터가 1000번째로 입양시킨 밤비.(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 도우미견나눔센터가 1000번째로 입양시킨 밤비.(사진=경기도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최근 경기도 도우미견나눔센터에 경사가 벌어졌다. 훈련을 거쳐 무상분양한 유기견 수가 1000마리를 돌파했기 때문이다.

경기도는 경기도 도우미견나눔센터의 1000번째 입양견 밤비가 새 가족을 만나 제2의 견생(犬生)을 시작하게 됐다고 19일 밝혔다.

경기도 도우미견나눔센터는 경기도가 직영하는 도우미견·반려견 훈련 및 입양 전문기관이다. 훈련한 반려견·도우미견들을 필요한 가정에 무료로 입양시키는 일을 하고 있다.

2013년 개소한 이래 도우미견나눔센터를 통해 새 가정으로 입양된 강아지들은 꾸준히 증가했다. 지난해에만 292마리를 입양시켰고, 지난 16일 마침내 1000번째 입양견인 밤비를 새 가정에 보내게 됐다.

시츄인 밤비는 지난해 12월 용인에서 구조돼 약 한 달간 용인동물보호센터에서 보호를 받다가 지난달 경기도 도우미견나눔센터로 거처를 옮겼다. 이후 밤비는 도우미견나눔센터에서 36일간 기초 건강검진, 백신접종, 중성화수술, 기본복종 훈련까지 모두 마치며 새 가정에서 행복한 삶을 시작하게 됐다.

밤비를 입양한 황모씨는 “도우미견나눔센터를 통해 반려견을 입양한 지인에게 센터를 소개받았다”며 “청결한 환경에서 보호받는 강아지들을 보고 이곳에서라면 평생 함께할 강아지를 입양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센터에서 각종 진료와 훈련을 받고, 입양 후에도 강아지를 기르며 문제행동 등 난관에 봉착할 때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입양을 결심한 이유 중 하나”라고 했다.

도우미견나눔센터는 유기견 보호소에서 강아지를 선발한 뒤 3, 4주간 보호하며 기초 진료 및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 기간에 강아지들은 직원, 자원봉사자, 일반인은 물론, 다른 강아지들과 많이 접촉해 사람에 대한 친화성을 높이고 사회성을 증진한다.

노기완 동물보호과장은 “경기도 도우미견나눔센터는 경기도, 나아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유기견 보호·훈련·입양 전문 기관”이라고 자랑했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