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경 그린피스 플라스틱 캠페인 팀장이 지난 3일 필리핀 불법 수출 플라스틱 쓰레기 컨테이너가 돌아온 평택항에서 플라스틱 소비량을 감축하는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그린피스 제공) 2019.2.13/그린포스트코리아
김미경 그린피스 플라스틱 캠페인 팀장이 지난 3일 필리핀 불법 수출 플라스틱 쓰레기 컨테이너가 돌아온 평택항에서 진행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그린피스 제공) 2019.2.13/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그린피스는 환경부가 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 소비량 규제 방침을 담은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린피스는 13일 논평에서 “환경부가 발표한 ‘자연환경정책실 세부 업무계획’에서 폐기물 관리·감독 규제 강화와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퇴출하려는 의지는 환영하지만, 기업 소비량 규제 부재는 실망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환경부가 지난 12일 발표한 세부 업무계획에서는 폐기물 처리 공공화와 관리·감독 강화, 상반기 내로 일회용 플라스틱 저감 로드맵을 마련하는 대책 등이 포함됐다.

플라스틱 저감 로드맵은 폐기물 발생을 생산·소비 단계에서 감축하기 위한 것으로 기존 정책보다 한발 앞섰다는 평가를 받았다.

다만 그린피스는 “이번 계획에 포함된 생산 단계의 감축은 사업장 내 제품 제조 과정 중 배출되는 폐기물에만 한정돼 있다”며 “기업이 포장재와 용기 등에 제한없이 사용하는 일회용 플라스틱의 감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소각장 확충 계획도 비판했다. 늘어나는 폐기물 처리를 위해 소각장을 늘린다면 유독성 물질, 온실가스 배출 등 또 다른 환경 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그린피스는 “환경부는 기업의 일회용 플라스틱 소비량을 감축하기 위한 정책 마련을 통해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