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훈 보도부장 “상당수 뉴스, 보도참사로 기록될 수도”

손혜원 무소속 의원 (사진=손 의원 페이스북)
손혜원 무소속 의원 (사진=손 의원 페이스북)

[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박영훈 목포MBC 보도부장이 손혜원 무소속 의원의 '목포 부동산 매입 의혹'에 대한 SBS 등 언론사의 보도가 ‘보도 참사’로 기록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박 부장은 13일 미디어오늘에 기고한 글에서 “언론의 의혹 제기 자체가 잘못됐다고 보지는 않는다. 의혹이 있다면 당연히 보도를 해야 하고 사실 관계를 따져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도 “문제는 사실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부동산 가격이 2배에서 4배 뛰었다거나 목포 원도심을 ‘손혜원 타운’ ‘손혜원 랜드’라고 명명하는 것이 과연 합당한 것인가”라고 말했다.

박 부장은 “야행사업도, 국립현대미술관 분관도, 등록문화재 사업도 모두 특정 정치인이 목포를 위한 입김을 불어 넣었고, 자치단체와 문화재청은 빠져 있던 건물을 문화재 구역 안으로 포함시킨 것으로 (언론에) 보도됐다”면서 “목포의 모든 것이 특정 정치인 한 명의 힘으로 이뤄질 수 있는가, 대한민국이 그런 나라인가, 수십 년째 20만 명이 조금 넘는 인구가 살고 있는 쇠락한 도시여서 그런 일이 가능하다고 보는가, 거대한 중앙의 언론들은 지역에서는 정말 그런 일이 가능하다고 보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투기 의혹과 관련한 상당수의 뉴스는 ‘보도 참사’로 기록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박 부장은 “사실 관계가 불분명한 인용 자료를 그대로 받아쓰고, 제목만 그럴싸하게 해서 별 관계도 없는 예전의 뉴스로 이른바 ‘낚시’를 하는가 하면, 이미 나왔던 뉴스를 단독으로 내보내는 등 열거하자면 끝이 없다”고 덧붙였다.

박 부장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과 등록문화재는 시민들의 집단 지성으로 지켜오고 만들어낸 결과물”이라며 “취재 기자가 전화 한통이면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사실 관계조차 확인하지 않고 내보내는 뉴스는 사회적 공기가 아닌 흉기로 상처와 분열, 아픔을 발생시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박 부장은 “언론사와 기자들이 입맛에 맞는 보도를 위해 특정 면만 부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보도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그 부분만 쏙 빼고 내보내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 주장을 받아쓰더라도 인용하는 자료가 있다면 인용 자료의 사실 확인만은 거쳤으면 좋겠다. 잘못된 보도였다면,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한 보도가 있었으면 사실대로 인정하고 개선했으면 좋겠다. 다면체의 진실을 한 면만 강조해서 왜곡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면서 “적어도 그래야 기자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