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민주당 제공)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민주당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지난 8일 주최한 ‘5·18 진상규명 공청회’에서 벌어진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망발에 분노와 유감을 표명하며 망발을 한 의원들을 출당 조치하라고 한국당에 요구했다.

그는 11일 입장문을 발표해 “5·18 진상규명 공청회가 아니라 5·18 모독회였다. 발표자의 천인공노할 망언뿐만 아니라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들이 한 발언이라고 믿기 어려운 망언들이 있었다”면서 이처럼 밝혔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5·18의 역사적 사실과 그 숭고한 희생에 대해 모독하는 것을 묵과할 수 없다”면서 “그동안 5·18 민주화운동을 모독해 온 지만원씨를 국회의 공식 행사장에 불러서 이미 사법부의 재판을 통해 허위사실로 판결난 발언들을 유포하도록 공청회의 발표자로 세우고 한국당 국회의원들이 이에 동조한 것에 대해 한국당은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대표로서 공식적으로 한국당에 요구한다. 한국당이 대한민국 헌법을 준수하고 민주주의를 지켜온 정당이라면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세 의원의 망동에 대해 당장 국민 앞에 사과하고 출당 조치 등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면서 “그렇지 않다면 우리 국민과 역사로부터 한국당이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임을 경고한다”고 했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