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석탄화력발전소 폐쇄 공동선언문' 채택

충남도는 대전시, 세종시, 충북도와 함께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폐쇄를 위한 충청권 공동선언문’을 7일 채택했다.(충남도청 제공)2019.02.07/그린포스트코리아
충남도는 대전시, 세종시, 충북도와 함께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폐쇄를 위한 충청권 공동선언문’을 7일 채택했다. 사진은 양승조 충남도지사(왼쪽부터), 이시종 충북도지사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충남도 제공)2019.02.0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폐쇄를 위해 충청권 4개 광역자치단체가 힘을 모은다. 

충남도는 대전시, 세종시, 충북도와 함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폐쇄를 위한 충청권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고 7일 밝혔다. 

이들 시·도는 공동선언문에서 “석탄화력은 국가경제발전을 견인한 반면 미세먼지, 온실가스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로 과다한 사회적 비용도 발생시켰다”고 지적했다. 

각 시·도는 이날 △노후 석탄화력의 조기 폐쇄와 친환경 연료 전환 △노후 석탄화력의 수명 연장을 위한 성능 개선사업 즉각 중단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와 분산·분권형 전원 확대를 선언하고 시민 참여형 에너지 산업과 신재생 에너지 문화 형성에 상호협력할 것을 합의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이날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한 충청권 공동건의문’도 함께 채택했다. 대전과 충남을 혁신도시 대상에 추가해야 한다는 게 건의문의 골자다. 충남·대전 제외는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근본취지에 반한다는 것이다. 

공동건의문에서 각 시·도는 “지난 2004년 참여정부는 세종시가 충청권에 건설된다는 이유로 충남과 대전을 혁신도시 대상지에서 제외했다”며 “비수도권 광역 시·도에 각 1곳 이상의 혁신도시를 지정해 달라”고 정부와 국회에 건의했다. 

또 각 지역의 특성과 공공기관의 특수성을 감안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추가 지방 이전 시행도 촉구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