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SK텔레콤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ITU-T 회의에서 제안한 양자암호통신 관련 신기술 2건이 국제표준화 과제로 채택됐다고 7일 밝혔다. ITU-T 회의는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 부문을 뜻하며 전기통신관련 세계 최고 국제기구인 ITU의 산하기관으로 통신 분야의 표준을 정한다. 국제표준화 과제로 채택된 기술은 ITU-T 내 수십여개 국가의 논의를 거친 뒤 글로벌 표준이 된다. SK텔레콤이 글로벌 양자암호통신 기술의 기준을 세운 셈이다.

이번 ITU-T 회의에서 채택된 신기술은 △통신망에서 양자키 분배 활용을 위한 시스템(통신망에서 양자키 분배 시스템 운용 시 필요한 사항을 정의한 것) △양자키 분배를 위한 기존 암호화 체계 활용 방법(기존 암호화 장비에 양자키를 제공해 보안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법을 정의한 것) 두 가지다. 두 기술 모두 통신망에 양자암호를 적용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핵심 기술이다.

또한 SK텔레콤은 지난해 9월 ITU-T에서 국제표준화 과제로 채택된 △통신망에서 양자키 분배를 위한 보안 프레임워크(통신 보안 개선 위해 양자키를 분배하고 데이터 암호화 등 보안기술 적용 방식을 정의한 것) △양자 난수발생기 보안구조(보안성이 높은 난수를 발생하는 QRNG의 구조를 정의한 것) 기술의 최종 표준에 반영될 내용을 발표해 승인 받았다.

이번에 국제표준화 과제 2건을 추가 채택 받음에 따라 SK텔레콤은 ITU-T에서 총 4건의 양자암호기술 관련 국제표준화 과제를 수행하게 됐다. SK텔레콤은 양자암호통신 국제표준화 과제를 4건 이상 수행하는 기업은 세계에서 자사가 유일하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2016년 세계 최초로 세종-대전 간 LTE 백홀에 양자암호통신을 실제 적용했으며 2017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크기(5x5mm)의 양자난수생성기(QRNG) 칩을 개발했다. 지난해에는 세계 1위 양자암호통신 기업 IDQ를 인수하기도 했다.

SK텔레콤은 양자암호통신 기술 고도화를 위해 오랜 시간 노력해 이 같은 성과를 이뤘다고 밝혔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향후 글로벌 표준 개발과 생태계 확대에 앞장서 양자 리더십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jdtimes@greenpost.kr

키워드

#SK텔레콤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