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모로코 '와르자자트 태양광 발전소'
580㎿ 전력 생산해 수백만 가구에 전기 공급

아프리카 모로코에 위치한 세계 최대급 태양광 발전소 '와르자자트 태양광 발전소'. (뉴스 아프리카 제공)
아프리카 모로코에 위치한 세계 최대 태양광 발전소 '와르자자트 태양광 발전소'. (뉴스 아프리카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지난 2016년 문을 연 세계 최대급 태양광 발전소 '와르자자트 태양광 발전소'(OSPS)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

CNN은 6일 (현지시간) 아프리카 모로코 사하라 사막에 위치한 와르자자트 태양광 발전소를 소개하면서 해당 국가가 신재생에너지 국가의 선두 주자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와르자자트 태양광 발전소는 수도 라바트에서 300여㎞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규모는 약 3000헥타르(약 900만평)에 달하며, 50만개의 반사판이 태양을 따라 움직이며 580㎿의 전력을 생산한다. 이는 수백만 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와르자자트 태양광 발전소는 낮에는 아프리카의 뜨거운 햇빛을 받아들인다. 높이 12m 크기의 파라볼라 거울이 쇠 파이프를 비춰 속에 담긴 '열전달유체'(HTS)를 높은 온도로 데우고, HTS가 물과 합쳤을 때 생긴 증기로 터빈을 돌리는 방식으로 발전 이뤄진다.

태양이 없는 밤에도 가동이 가능하다. 집광판을 통해 모아진 태양광 에너지를 소금물로 채워진 탱크에 저장시킨 뒤 한밤 중에도 이를 이용해 터빈을 돌리는 방식이다.

보도에 따르면 와르자자트 태양광 발전소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 효과는 연간 76만톤으로, 2011년 기준 전체 배출량 5650만톤의 약 1.3%에 이른다.

모로코는 2030년까지 필요로 하는 에너지의 절반 이상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석유나 석탄 등 연료 사용량을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을 32%까지 줄인다는 목표다.

발전소 관계자는 "모로코가 전체 발전량에서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화석에너지를 초월하는 세계 최초의 국가가 되길 희망한다"라며 "태양열 뿐만 아니라 풍력, 수력 등과 같은 에너지를 꾸준히 채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