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이 현대중공업에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추진한다.(주현웅 기자)2019.1.31/그린포스트코리아
산업은행이 현대중공업에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추진한다.(주현웅 기자)2019.1.31/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조건부 인수합병(M&A)을 체결했다. 다만 산업은행은 향후 잠재 매수자인 삼성중공업측에도 인수 의향을 타진할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대우조선 노조는 매각 추진 중단을 요구하고 나서 갈등이 예상된다.

31일 대우조선 매각 관련 이사회를 진행한 산업은행의 이동걸 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M&A 체결 소식을 전했다. 이 회장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보유 중인 대우조선 주식 전량 현물 출자 등을 전제로 현대중공업과 M&A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 회장은 “이번 건은 일반적인 M&A와 달리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 지분의 현물 출자와 인수자의 유상증자 등이 복합된 복잡한 구조를 띠고 있다”며 “이런 이유로 공개매각 절차 추진은 사실상 불가능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산업은행의 대우조선 주식 전량을 현금으로 매입하고 대규모 유상증자를 실시해야 한다. 만약 이런 조건이 성사되지 않으면 대우조선은 삼성중공업이 인수할 가능성이 높다.

이 회장은 "또 다른 잠재 매수자인 삼성중공업 측과도 조만간 접촉해 인수의향을 타진할 계획"이라며 "삼성중공업의 제안서를 접수한 다음 현대중공업이 내세운 조건과 비교해 최종 인수자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당장은 현대중공업으로 매각이 유력하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각각 업계 1·2위인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수주잔량을 합치면 전 세계 수주잔량의 21.2%를 차지하게 된다. 이는 수주물량 세계 3위인 일본 이마바리 조선소 수주잔량 점유율(6.6%)의 3배를 넘는 규모다.

대우조선 매각이 추진된 것 역시 산업경쟁력 강화가 주된 목적이다. 조선업 비전문가 집단인 산업은행은 이전부터 대우조선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는 민간 주인 찾기가 필수적이라고 판단해 왔다.

하지만 이 같은 대우조선 민영화 절차가 순탄치는 않을 전망이다. 대우조선으로부터 하도급 대금을 제대로 못 받은 하청업체들이 손해보상과 사과를 촉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대우조선측에 손해보상을, 산업은행측에 부실한 관리감독 책임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MOU 체결 당일 대우조선 서울사무소 앞에 모여 ”요청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산업은행에 투입된 10조원이 넘는 공적자금의 환수를 요구할 것“이라며 ”국민청원운동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에 대한 책임 제한을 요구한다는 점이다. 현대중공업은 MOU 체결 후 컨콜에서 “대우조선 자회사는 자사 책임에서 배제하는 게 목표”라며 “자회사들에 대한 책임은 산업은행이 관리하는 체계를 뜻한다”고 밝혔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대우조선 노조 역시 반발이 예상된다. 앞서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사측에 ‘일방적 매각 절차 진행 중단’을 촉구한 바 있다. 이들은 노조 참여 속에 매각 논의가 다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이날 사측의 매각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노조는 “일방적인 매각 절차 진행을 중단해야 한다”며 “노조 참여 속에 다시 논의를 거쳐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는 이날 대우조선해양의 매각 추진을 사전에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언론보도를 통해 관련 사실을 파악했으며, 이는 일방적 절차로 노동자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노조는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의 물밑 협상을 통해 대우조선의 매각을 선 결정한 절차는 잘못됐다”면서 “진행 중인 절차를 중단하고 당사자인 노조의 참여 속에 재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동종사(조선업) 매각 반대 △당사자(노조) 참여 보장 △분리 매각 반대 △해외 매각 반대 △일괄 매각 반대 △투기자본 참여 반대 등 매각에 대한 6대 기본 방침을 밝혔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