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철 발언은 망언… 잔여 임기의 성공 위해 단호 조치 필요”
“황교안 전당대회 나가면 당선되겠지만 자유한국당 양분될 것”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사진=박 의원 페이스북)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사진=박 의원 페이스북)

[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의 발언에 대해 “뭐라고 설명할 수 없는 망언”이라며 “문재인정부 잔여 임기 성공을 위해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29일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문재인 대통령은 노동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양대 노총 위원장을 만나 대화 복귀를 간곡하게 요청했지만 양대 노총이 거부하고, 청와대는 비서실장, 정무수석 등을 교체해 새로운 기풍으로 나가려고 하는 이때 경제보좌관이 그와 같은 망언을 할 수가 있느냐”며 “온정주의로 그대로 넘어가서는 안 되고 잔인한 결정으로 기강을 잡아야 남은 임기를 성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지금 북미, 한미 그리고 남북미가 북미정상회담을 활발히 준비하는 등 호재가 있음에도 대통령 지지도가 데드크로스에 근접했다”며 “문 대통령이 연두 기자회견에서 국정운영 방향과 정책을 밝혔다면 정부 여당은 그것을 홍보 및 설명해야 하는데 정쟁에 말려 들어가 대통령 기자회견이 온 데 간 데 없다. 김 보좌관 발언으로 정쟁이 계속되는 모습을 보며 국민이 피곤해한다”고 말했다.

김 보좌관은 한 강연에서 "베트남 등 아세안국가는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가졌다. 퇴직한 50, 60대는 이런 곳에 가야 한다", "50, 60대는 할 일 없다고 산에 가거나 SNS에 험악한 댓글 달지 말고 아세안으로 가라" 등의 발언을 해 논란을 일으켰다.

박 의원은 한국당 여의도연구소가 문 대통령의 일정을 분석하고 ‘혼밥 대통령’, ‘방콕 대통령’이라고 비판한 데 대해선 “대통령 헐뜯기, 발목잡기로 바람직하지 못하다”면서 “대통령이 집무실에서 일하는 것이 당연하다. 산적한 현안을 팽개치고 국회를 버리고 일도 안 하면서 그러한 비판을 해서는 안 된다”고 일갈했다.

박 의원은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 출마할 자격이 있는지를 놓고 논란이 이는 데 대해선 “한국당은 사법기관, 재판장이 아닌 정치정당이기 때문에 누구나 출마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방향으로 결정 날 것”이라면서도 “황 전 총리는 ‘제2의 박근혜’로 국정농단의 책임이 있는 분인데 대국민 사과와 처절한 반성 없이 출마하는 것이 잘못”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그러나 황 전 총리가 출마하면 한국당 내에 친박이 많기 때문에 당선은 될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사분오열은 아니더라도 최소한 한국당 내부가 양분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의원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친서를 받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만족을 표시하는 등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미 간 관계가 나쁘지 않다는 질문엔 “문 대통령이 연두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을 폐기하면 미국도 상응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발언한 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비핵화의 가장 큰 목표는 미국인 안전’이라고 발언한 것은 결국 ICBM 폐기와 관련해 남북미가 어느 정도 합의를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지금 2차 북미정상회담도 진행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 의원은 “여기에 북한이 언급한 영변 핵 시설에 대해서 전문가를 초청해 사찰을 받고 폐기한다면 미국으로서는 본토에 가장 큰 위협이 되는 ICBM은 물론 중동 등으로의 핵 수출, 핵 확산을 막을 수 있다”며 “이러한 조치들에 대해 미국은 경제 제재 해제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재개 등 경제 제재 완화 조치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의원은 손혜원 무소속 의원 논란에 대해선 “검찰 수사 과정에서 모든 것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지고 또 일부 야당 의원까지 거론되는 이해충돌의 방지 문제도 같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해당 논란에서 발을 빼겠다는 입장을 표명한 데 대해선 “이 사건에 더 이상 섞이지 말고 싸우지 말라고 한 목포 시민과 국민의 충고를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