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일부터 도청 홈페이지 등

‘강원도 태양광에너지 최적화 기상서비스’ 소책자 (강원도청 제공)
‘강원도 태양광에너지 최적화 기상서비스’ 소책자 (강원도청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강원도와 강원지방기상청은 태양광 발전의 안정적인 발전량 확보를 위해 일사량 정보를 다음달 1일부터 강원도청 홈페이지에 제공한다고 28일 밝혔다. 

태양광 에너지 최적화 기상서비스는 지형효과가 반영된 일사량을 수치로 계산해 알려준다. 건설에 필요한 △과거 발전량 정보 △미래 발전량 예측 정보 △태양광 사업 수익 계산기 △토지 개발 정보도 제공한다.

과거 발전량 정보는 해당 지역의 최근 5년간 태양광 발전량 통계를, 미래 발전량 예측 정보는 오늘의 날씨 상태가 반영된 해당 지역의 태양광 예측 발전량을 제공한다. 미래 발전량 예측 정보를 통해 해당 지역의 태양광 사업 설치비용과 수익성에 대한 예측 값도 알 수 있다. 토지 개발 정보에서는 해당 지역의 태양광 개발 사업 관련 토지 정보(토지이용규제, 계통연계, 태양광 관련 조례)를 확인할 수 있다. 

태양관 패널이 설치되지 않은 지역이라도 강원도 지번 주소가 있으면 검색이 가능하다. 

강원도 관계자는 “태양광 에너지 최적화 기상서비스가 태양광 사업을 준비하는 국민에게 실용적인 도움이 되고 강원도 난개발을 방지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서비스는 태양광 에너지 최적화 기상서비스 홈페이지(http://newenergy.gwd.go.kr)과 강원도청 홈페이지(www.provin.gangwon.kr)의 배너로 이용할수 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