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로 쓰레기 매립가스 활용하는 사례...관련 산업 초석 기대

 

상암동 월드컵공원에 세계 최초의 수소 스테이션이 들어섰다.

서울시는 20일 옛 난지도 쓰레기 매립지에서 나오는 가스를 이용해, 하루 720N㎥의 수소를 생산하는 수소스테이션을 만들어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수소스테이션은 쓰레기 매립가스로 수소에너지를 만들어 수소차량의 연료를 공급하는 시설이다.

수소 720N㎥는 수소차 1대가 7,000km를 운행할 수 있는 양이다.




수소는 암모니아, 메탄올 등 대부분 석유․화학제품의 원료로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최근 고유가 시대를 맞아 미래의 신재생 에너지원으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2009년 국내 수소생산량은 290만톤이며, 향후 매년 2%씩 성장하고 있다. 2030년엔 410만톤이 생산될 것으로 추산되며 이 중 30% 이상이 수소연료전지차량과 연료전지 분야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소연료는 수소연료전지차량, 휴대폰용 수소연료전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기대되며 이를 위한 수소생산 및 충전 기능을 갖춘 수소 스테이션 설치가 요구되고 있다.




수소스테이션은 쓰레기 매립가스에서 메탄가스를 정제한 후 물과 반응시켜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을 거쳐, 수소는 압축을 통해 저장된 후 차량에 충전하게 된다.

서울시는 상암동 수소스테이션에서 생산된 수소를 현재 지경부와 현대차와 공동으로 수행하는 ‘수소연료전지 차량 실증사업’에 참여하는 수소차량의 연료로 공급할 예정이다.

또 상암동 수소스테이션을 초․중․고교 학생들에겐 신재생에너지 교육의 장으로, 일반시민과 환경 및 시민단체 등에서 운영하는 환경교실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견학의 장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다른 수소스테이션들은 주로 도시가스나 LPG를 원료로 활용하는데 반해 상암 수소 스테이션은 세계 최초로 쓰레기 매립가스를 청정연료인 수소로 전환시키는 시도라는 데 큰 의미가 있다.

고유가 시대를 맞아 수소를 미래의 신재생에너지원으로 활용하려고 하는 노력이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요즘, 폐자원인 쓰레기 매립가스를 활용해 수소를 생산한다는 점에서 관련 산업의 초석이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정연찬 서울시 맑은환경본부장은 “상암동 수소스테이션은 에너지제로하우스, 연료전지발전 등과 함께 월드컵공원의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랜드마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수소에너지 상용화를 앞당기고 대기오염 유발 매립가스를 제거하는 친환경 설비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