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 사회적 대화 바란다··· 노동계와도 대화할 생각"

(사진=청와대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오른쪽)과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을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권오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을 만나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탄력근로제 확대를 반대하며 경사노위에 불참해 온 민주노총에 사회적 대화 합류를 공식 요청한 셈이다. 이는 재계와 노동계를 양손에 잡고 경제 활성화에 속도를 내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노동시간, 노동 안전 등에서 노동권의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게 사회적 인식이다. 그렇다고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할 수는 없다"며 "국민들이 바라는 건 사회적 대화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이뤄 노동권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경사노위라는 틀이 제도적으로 마련돼 있으니 이 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면담 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28일 열리는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경사노위 합류 여부를 다시 논의해 결정할 예정이다. 김명환 위원장은 합류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상태다. 다만 민주노총 내부의 '반대파'를 설득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향후 노동계와의 활발한 대화도 예고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의 바람은 정부가 정책기조를 일방적으로 끌고 가지 말고 다양한 경제 주체들의 의견을 경청하라는 것이다. 새해 들어 중소기업, 벤처기업, 대기업, 중견기업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과의 자리도 마련할 계획"이라면서 "노동계와도 대화를 할 생각이다. 오늘 이 자리는 노동계와 대화를 사전에 논의하기 위한 자리"라고 말했다.

양대노총은 문 대통령에게 주요 노동계 현안의 해결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위원장은 "고 김용균씨의 장례를 설 전에 치를 수 있도록 진상규명과 정규직 전환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문제 △국제노동기구(ILO) 비준 문제 △제주영리병원 민영화 중단 △최저임금과 통상임금의 산입범위 동일화 △카풀 문제 △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자 등 여러 노동계 현안의 해결도 요청했다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roma201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