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광주서 토론회 열려

황룡강 장록습지의 국가습지보호지역 지정을 논의하는 토론회가 25일 광주에서 열렸다.(광주시 제공)2019.1.25/그린포스트코리아
황룡강 장록습지의 국가습지보호지역 지정을 논의하는 토론회가 25일 광주에서 열렸다.(광주시 제공)2019.1.25/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광주광역시가 25일 지역사회의 커다란 화두인 ‘황룡강 장록습지의 국가습지보호지역’ 추진과 관련, 주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국무총리실, 환경부, 국립습지센터, 광주시 등이 참여한 이날 토론회에는 주민 등을 포함해 모두 400여명이 참석했다.

광주시는 호남대 앞에서 영산강 합류부까지 3㎢에 달하는 황룡강 장록습지의 국가습지보호지역 지정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일부 주민들 반발에 부딪혀 난항을 겪고 있다.

이란 최지현 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하천과 습지보존을 세계적인 추세”라며 “더 이상의 개발을 중단하고 자원환경이 그대로 간직된 장록습지를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노남기 송정1동 주민자치위원장은 “보호지역 지정에 따라 장록교 확장공사(왕복2차로→4차로), 황룡강 둔치 체육시설 조성사업, KTX 투자선도지구 개발사업이 차질을 빚을 것”이라고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광주시는 주민들과 소통하는 과정을 거쳐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장록습지 생태가 국가습지보호지역으로서 손색이 없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며 “지역 주민과 충분히 대화를 나눠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장록습지는 광주시가 2017년 10월 환경부에 국가습지보호지역 지정을 위한 정밀조사를 요청한 바 있다. 환경부 산하 국립습지센터는 지난해 3월부터 7개월 동안 조사를 벌여 보존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