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중 ‘경유차 감축 로드맵’ 확정

친환경차 및 충전인프라 보급목표안(신창현 의원실 제공)
친환경차 및 충전인프라 보급목표안(신창현 의원실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지난주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따라 사흘 연속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된 가운데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친환경차 385만대 보급에 나선다.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친환경차 및 충전 인프로 목표(안)’에 따르면 환경부는 다음 달 중으로 이같은 내용이 담긴 ‘경유차 감축 로드맵’을 확정할 방침이다. 

목표안에는 현재 5만8000대 수준인 친환경차(전기차, 수소차)를 연말까지 10만5000대로 확대한다. 또 오는 2022년까지 49만7000대, 2030년까지 385만대로 늘리기 위해 보조금 정책과 ‘친환경차 의무판매제’도 도입을 검토 중이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올해 말까지 10만대, 2022년까지 43만대, 2030년까지 300만대 보급하고 충전소를 2022년까지 1만개소, 2030년까지 1만5000개소로 확충할 계획이다. 수소차의 경우 2022년까지 6만7000대, 2030년까지 85만대 늘린다는 방안이 담겼다. 

전기이륜차 보급 또한 현재 5000대에서 2022년까지 5만대, 2030년까지 17만대로 확대한다. 

신창현 의원은 “수도권 미세먼지 배출량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경유차 등 수송부문”이라며 “자동차 판매량의 일정 비율을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로 의무화하는 제도를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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