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1년까지 '광화문 프로젝트' 진행

서울시가 21일 선정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국제설계공모 당선작 '깊은 표면'(Deep Surface) 투시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21일 선정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국제설계공모 당선작 '깊은 표면'(Deep Surface) 투시도. (서울시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서울의 중심지 광화문광장이 새 옷을 입는다. 인근 차로를 걷어내 보행자 중심 공간으로 조성하고 이순신장군과 세종대왕 동상도 자리를 옮겨 북악산까지 탁 트인 시야를 확보하게 된다.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국제설계공모전 당선작으로 '딥 서페이스: 과거와 미래를 깨우다'를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CA조경과 김영민 서울시립대 교수, ㈜유신, 선인터라인건축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한 작품이다.  

새로운 광화문광장의 목표는 △600년 역사성 △3·1운동~촛불혁명의 시민성 △지상·지하를 잇는 보행성을 계승·회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상은 비우고 지하는 채우는 방식으로 공간을 구성한다.

먼저 정부종합청사·세종문화회관 쪽 도로를 철거하고 모두 광장으로 편입한다. 전체 규모가 6만9300㎡로 기존보다 3.7배 넓어진다.

지상은 경복궁 전면에 3만6000㎡ 규모 '역사광장', 역사광장 남측에 2만4000㎡ 규모 '시민광장'을 새로 조성하고 질서 없는 구조물을 정리한다. 세종대왕상은 세종문화회관 옆, 이순신장군상은 정부종합청사(옛 삼군부 터)로 각각 이전한다.

지하광장에는 콘서트, 전시회 등 문화 이벤트가 연중 열리는 공간으로 만든다. 또 이를 활용해 GTX-A(파주 운정~서울~화성 동탄)의 광화문 복합역사 신설을 추진한다. 이 역이 완공되면 지하철 5호선 광화문, 1·2호선 시청, GTX-A가 노선·선로를 공유하는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용산~고양~삼송)까지 총 5개 노선을 품는 초대형 역이 완성된다.

광장과 맞닿아 있는 주변 건물도 광장의 일부분이 된다. 광장과 건축물 사이에 카페 테라스, 바닥분수, 미니공원 등을 세우고 옥상 등에도 다양한 수종을 식재해 북악산~경복궁~광화문의 도심 녹지축을 이어나간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일제강점기 때 훼손됐던 월대(月臺·궁전 건물 앞에 놓는 넓은 단)와 현재 흔적을 찾을 수 없는 '의정부'터 복원을 추진한다.

또 연말까지 '세종로 지구단위계획'을 정비해 북촌, 서촌, 사직동, 정동, 청계천 등 도심 보행 공간을 광화문을 중심으로 재편할 계획이다.

광화문 재구조화 사업에는 서울시 예산 669억원, 문화재청 예산 371억원 등 총 1040억원이 투입된다.

(서울시 제공)
광화문광장에 조성될 '쉼터'.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지하와 지상을 잇는 '선큰공간'.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지하에서 지상으로 이어지는 공간에 녹지가 조성된 모습. (서울시 제공)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