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성이 자국 해상초계기의 레이더 탐지 경보음을 공개할 예정인 가운데 국방부는 “사실을 왜곡하려는 의도”라며 반발했다.(국방부 제공)2019.1.19/그린포스트코리아
방위성이 자국 해상초계기의 레이더 탐지 경보음을 공개할 예정인 가운데 국방부는 “사실을 왜곡하려는 의도”라며 반발했다.(국방부 제공)2019.1.19/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한일간 ‘레이더 갈등'과 관련, 일본 정부가 자국 해상초계기의 레이더 탐지 경보음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히자 국방부는 “사실을 왜곡하려는 의도”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국방부는 19일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일본 정부의 초계기의 경고음 공개는 사실을 왜곡하거나 양국간 갈등을 조장하려는 의도"라며 "부정확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방송 NHK는 “방위성이 초계기에 기록된 초계기 P-1의 레이더 경보수신기(RWR)에 기록된 음성을 공개하기로 했다”며 “경보음이 계속해서 나온 만큼 방위성은 한국측이 화기관제(사격통제) 레이더를 조사했다는 증거를 제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일본은 공개하겠다는 경고음이 우리 광개토대왕함의 추적레이더(STIR)에 따른 것이라는 경고음인지부터 확인돼야 할 것"이라며 “부정확한 경고음을 공개해 위협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것은 국제사회에 잘못된 인식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국방부는 이어 “인도적 구조 활동을 진행하던 광개토대왕함에 대한 저공 위협비행의 이유도 밝혀야 한다”며 “그토록 위험한 레이더의 조사를 받았다면 즉시 회피기동을 해야 함에도 여유 있게 비행을 한 이유도 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부적절한 여론전을 펼칠 것이 아니라 정확한 증거를 제시하고 양국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을 받으면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일본 방위성은 우리의 광개토대왕함이 자국 초계기에 화기관제 레이더를 조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군은 이를 부장하는 한편 오히려 일본의 초계기가 저고도 위협 비행을 한 데 대해 사과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방위성은 자국의 초계기가 탐지했다는 화기관제 레이더의 주파수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밝혔었지만, 지난번 양국 장성급 협의에서는 공개를 거부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