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영 군수 “소각시설 들어서면 청정 환경 피해…막겠다”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충북 괴산군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계획이 ‘적합’ 판정을 받았다. 주민들은 시설 설치를 반대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18일 괴산군에 따르면 원주지방환경청은 지난 17일 A 업체가 추진 중인 의료폐기물 소각장 사업계획에 대해 적합 통보서를 괴산군에 보내왔다.

A업체는 지난해 11월 괴산읍 신기리 일대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을 설치하겠다는 사업계획서를 원주환경청에 냈다.

괴산군 주민들은 지난달 24일 원주지방환경청 앞에서 소각장 설치 반대 항의집회를 열었다. (괴산군청 제공) 2019.1.18/그린포스트코리아
괴산군 주민들은 지난달 24일 원주지방환경청 앞에서 소각장 설치 반대 항의집회를 열었다. (괴산군청 제공) 2019.1.18/그린포스트코리아

원주환경청은 사업계획서 보완을 업체 측에 요구했고 지난해 12월 재검토를 거쳐 이날 최종 ‘적합’ 결정을 내렸다.

이 업체가 추진하는 소각시설은 하루 86.4톤의 의료폐기물을 소각할 수 있는 규모다.

앞서 군은 법률검토와 주민의견 수렴을 거쳐 소각시설 설치불가 입장을 업체측에 통보했다.

괴산군 주민 150여명은 지난달 6일과 24일 원주지방환경청을 방문해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백지화를 요구하는 항의집회를 열었다.

지난 11일에는 이차영 괴산군수와 신동운 군의회 의장, 박덕흠 국회의원 등 주민 500여명이 상여를 메고 소각시설 반대 가두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소각시설이 들어서기 위한 관리계획 변경, 건축 허가 등 인허가권을 가진 괴산군은 신청 불허 방안을 세우기로 했다. 원주지방환경청 적합 결정에도 소각시설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이 군수는 “괴산군이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친환경 유기능 산업 육성 정책이 차질을 빚고 괴산의 깨끗한 환경이 훼손될 수 있다”며 “모든 권한을 이용해서라도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이 들어서는 걸 막겠다”고 밝혔다.

주민들도 환경보존대책위원회를 구성, 소각시설 반대 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업체 측은 소각시설을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 괴산군과 법적 다툼이 예상된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