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시민단체들도 경찰에 고발…박 대표는 19일 기자회견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자료사진)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자료사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병욱 기자] 동물보호단체들이 안락사 논란을 빚은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를 사기와 횡령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동물보호단체인 비글구조네트워크, 동물과함께행복한세상, 사단법인 동물의소리 등은 18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들의 고발내용은 △동물 구조 후 지속적으로 무분별한 안락사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사기) 위반 △업무상횡령 △동물보호법 위반 등 혐의다.

이들은 또 박소연 대표에 대한 출국금지와 공익신고자들에 대한 보호 요청도 함께 했다.

동물보호단체들은 고발장에서 "2015년 1월경부터 2018년 9월경까지 구조 동물 약 230마리에 대한 안락사를 실시했다"며 "케어가 ‘안락사 없는 보호소’를 표방했는데 만약 안락사가 이뤄진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후원자들이 기부하지 않았을 것인 만큼 후원자들을 기망해 재산상 이득을 취했다"고 주장했다.

또 "안락사를 위한 약품구입비용 및 사체처리비용 등에 후원금이 사용될 수 있음을 고지하지 않고, 안락사 약품구입비 691만원, 사체처리비 3422만1000원을 후원금에서 지출한 것은 위탁받은 금원의 목적과 용도를 벗어난 소비로 업무상 횡령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박소연 대표가 2016년 충주보호소 부지를 개인명의로 매입하고, 2017년에는 3000여만원의 단체 후원금을 개인 사건의 변호사 비용으로 유용한 것도 횡령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박소연 대표가 지난 2012년 미국인과 혼인하여 그 사이에 딸을 두고 있다"면서 "박 대표가 만약 미국 시민권을 취득했다면 수사 중 또는 재판 중 출국할 수 있으므로 이에 따른 출국금지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다른 시민단체들도 박소연 대표를 사기 및 동물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보수 성향 시민단체인 자유연대, 자유대한호국단 등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내자동 서울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대표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했다.

한편, 박소연 대표는 19일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wook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