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17일 경북 봉화군 소재 석포제련소 현장 점검에 나섰다.(환경부 제공)2019.1.17/그린포스트코리아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17일 경북 봉화군 소재 석포제련소 현장 점검에 나섰다.(환경부 제공)2019.1.1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17일 경북 봉화군에 소재한 석포제련소 현장을 점검하고, 주민이 안심할 수 있는 환경 관리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조 장관은 이날 “1300만 영남지역 주민의 젖줄인 낙동강의 시작점이 석포제련소”라며 “중금속 오염문제를 면밀하게 조사해 주민이 안심할 수 있는 환경관리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의 이날 행보는 그간 수차례 지적돼 온 낙동강 상류의 중금속 오염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보로 읽힌다.

조 장관은 “석포제련소 문제는 일대 지역 주민들의 생계와도 밀접해 충분한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며 "다양한 방법을 검토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1971년 세워진 석포제련소는 영풍그룹이 운영하며 아연괴·황산 등을 주로 생산·판매한다. 이 과정에서 중금속이 발생, 주변 환경을 오염시킨다는 의혹이 제기돼 환경부와 시민단체 및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낙동강 상류 환경관리 협의회’가 관련 조사를 진행 중이다.

조사는 오는 2020년 9월까지 진행되며 환경부는 이 결과를 토대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