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제공) 2019.01.17/그린포스트코리아
(Pixabay 제공) 2019.01.1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영국 '브렉시트' 사태를 둘러싼 정부 불신임안이 부결됐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가까스로 정권을 유지한 가운데 앞으로의 행보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16일(현지시간) 영국 하원에서 치러진 투표에서 반대 325표, 찬성 306표로 불신임안이 부결됐다고 전했다. 

영국 의회에서 정부 불신임안이 표결에 부쳐진 것은 1994년 존 메이저 총리 이후 24년 만이다.

이번 표결이 부결나면서 메이 총리는 정권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메이 총리는 야당 지도부와 브렉시트 합의안의 대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의회의 지지를 얻을 수 있는 방안을 만들고 유럽연합(EU)과 논의하겠다는 생각이다.

또 승인투표 부결일로부터 3개회일 이내인 오는 21일까지 ‘플랜B’를 제시할 계획이다. ‘플랜B’에서는 특히 안전장치(backstop)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만약 영국이 EU를 탈퇴하면 영국령인 북아일랜드와 아일랜드 사이에 하드보드(Hard-Board·국경 통과시 통행과 통관 절차를 엄격히 적용하는 것) 문제가 발생한다. 이 때문에 북아일랜드와 아일랜드는 EU탈퇴를 강하게 반대했다. 

이에 메이 총리는 예외 조항인 ‘안전장치’를 넣어 영국과 EU가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EU 관세동맹에 잔류하도록 했다. 안전장치가 가동되면 영국은 EU 관세동맹에 남아야 한다. 이는 일부 보수당 의원들과 브렉시트 강경파의 반대에 부딪혔다. 메이 총리로서는 사면초가에 처한 것이다.

상황은 메이 총리가 의회를 만족시킬 수 있는 ‘플랜B’를 내놓을 수 있을지 여부에 달려 있다.

제2의 국민투표와 최악의 상황이라는 노딜 브렉시트가 지속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한편 영국 일간지 더타임스는 이날 EU가 브렉시트를 2020년까지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EU는 오는 3월 29일로 예정된 영국의 브렉시트를 내년으로 연기하는 법적 방안을 검토 중이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