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자동차 등록대수 중 42.9% 차지
"친환경차 보급이 경유차 대체 못 해...유류세 개편해야"

피아트크라이슬러(FCA) 코리아가 국내에 수입·판매한 2000cc급 경유차량 2종이 배출가스를 불법 조작하다 적발됐다. 사진은 적발 차종 중 하나인 지프 레니게이드(환경부 제공)2018.12.4/그린포스트코리아
피아트크라이슬러(FCA) 코리아가 국내에 수입·판매한 2000cc급 경유차량 2종이 배출가스를 불법 조작하다 적발됐다. 사진은 적발 차종 중 하나인 지프 레니게이드(환경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환경운동연합은 16일 지난해 등록한 자동차 가운데 경유차 비중이 42.8%라는 정부 발표에 “경유차 전면 퇴출에 대한 정부의 의지 부족 탓”이라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날 논평을 내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유류세 조정, 유가보조금 폐지와 같은 세제 개편이 필요하다는 지적에도 정부는 유류세 개편에 대해서는 묵묵부답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2018년 12월 말 기준 우리나라의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2320만 2555대로 3%로 늘었다고 발표했다. 이 가운데 경유차는 등록 대수가 993만 대로 42.8%의 비중을 차지한다. 친환경자동차로 분류되는 하이브리드, 전기, 수소자동차는 총 46만1733대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5%에서 2.0%로 늘어났다. 

이에 환경운동연합은 “경유차 비중은 자동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1999년 29%를 나타낸 이후 꾸준히 증가해 2018년 42.8%로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정부는 미세먼지 예산의 대다수를 친환경차 보급 확대에 쏟고 있지만, 친환경차 보급이 경유차를 대체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경유차 감축 고강도 대책으로 △친환경차 의무판매제 도입을 통한 경유차 감축 로드맵 마련 △유류세 가격 조정과 유가보조금 폐지를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이제라도 정부는 경유차 감축을 위한 명확한 정책 신호를 자동차 소비자와 제작사에게 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ya9ball@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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