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환경운동연합, "재생에너지 확대로 전력자립률 높여야"

 
 
광주시청사 전경(광주시 제공)
광주시청사 전경(광주시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광주환경운동연합은 9일 성명을 내 지원배수지 공원화 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전력자급률을 높이는 태양광 시설을 유지하라고 촉구했다. 

광주시는 동구 소태동 지원배수지 부지에 설치된 태양광 시설을 뜯어내고 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태양광 시설은 민간투자사업이라 공원을 만드려면 업체에 보상금도 줘야 한다. 

시는 ‘지원배수지 공원화 사업’ 내용을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에 따라 ‘사업자의 경영·영업상 비밀에 관한 사항’이라는 이유로 공개를 꺼려 의혹을 키웠다.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 등에 따르면 광주시는 최근 ‘지원배수지 정비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마쳤다. 

공원화를 추진하면 임대수익을 포기하고 십수억원의 추가비용을 들이게 돼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는 점도 논란이다.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기존 태양광 발전시설 임대 수입금은 연 1000만원이다.

이에 견줘 지급해야할 보상금은 시설비, 수익금, 사업지속성, 기타 비용을 합쳐 총 8억원 안팎으로 추산된다. 공원화 사업 예산 10억까지 환산하면 기회비용이 총 18억원에 이르는 셈이다.

환경운동연합은 “시는 수억 원의 위약금에 기회비용까지 발생하는 사업을 주진하려는 배경과 사업의 타당성을 구체적이고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며 “납득할만한 이유를 밝힐 수 없다면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원배수지 공원화 사업이 문재인 정부의 역점사업인 친환경 에너지 정책과도 정면으로 배치된다며 광주의 낮은 전력자립률도 지적했다. 

2017년 지역에너지 통계연보에 따르면 광주광역시 전력자립도는 5%다. 신재생에너지 구성비는 2% 남짓이다. 광주 발전량은 429GWh로 16개 시·도 가운데 대전 다음으로 낮다. 재생에너지 발전량은 총 128.149MWh로 대전과 대구에 이어 세번째로 적다. 

환경운동연합은 “광주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전기는 외부 원자력발전소와 석탄화력발전소에 의존한다. 원전과 화력은 고준위 핵폐기물 처리, 미세먼지 등 감당해야 할 사회적 비용도 상당하다”며 “도시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지역 내 전력자립률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재생에너지 확대는 못할 망정 재생에너지 시설을 철거한다는 것은 광주시가 도의적 책임을 져버리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