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북미정상회담 임박했다는 신호… 북미관계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7∼10일 부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중국을 방문한 데 대해 “당연한 방문”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8일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김 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 하기 전에 시진핑 주석과 회담하는 것은 당연한 순서”라면서 이처럼 밝혔다.

그는 “지금 중국과 미국 간 무역전쟁이 거의 타결되고 있지 않느냐. 무역전쟁이 타결되면 미국이 내건 조건 때문에 중국 정부가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와 압박을 강화할 것”이라며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시진핑 주석으로부터 얘기를 듣고 어떤 보장을 받기 위해 김 위원장이 방중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김 위원장은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도 훈수를 받고 보장을 받기 위해 지난해도 세 번 중국에 갔고 이번에도 갔다”면서 “북미정상회담 준비 과정이기 때문에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것을 고대하는 우리들로선 잘된 일이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을 북미정상회담이 임박했다는 신호로 읽은 셈이다. 박 의원은 “북한과 미국의 관계가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는 말도 했다.

박 의원은 시진핑 주석이 김 위원장에게 건넬 훈수에 대해서는 “중국도 비핵화를 굉장히 지지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협력해 비핵화를 이루자는 좋은 메시지가 전달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